지식근로자의 자기 경영😃

자기 경영 - 지식 근로자가 조직보다 오래 살아남는 비결

서호정 2022. 7. 22. 13:30

 

본 글에서는 피터 드러커의 저서, '일의 철학' 내용 중 [244~273 페이지의 '자신의 시간을 경영하라.'] 부분에서 발췌한 내용을 토대로,

행복한 지식 근로자가 되기 위한 자기 경영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목차]

1. 시간 경영
2. 기여
3. 강점
4. 성과
5. 기타
6. 조직보다 오래 살아남는 지식 근로자

 

1. 시간 경영

피터 드러커가 가장 먼저 강조한 것은 시간 관리이다.

 

시간 경영의 목적은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 + 제어할 수 있는 시간을 통합하여 효율적인 일처리를 통해 사람들과 일할 때 쓰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시간 다이어트'를 해야 하며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모아야 한다.

 

'시간 기록 - 시간 관리 - 시간 통합'의 방법을 거친다.

 

시간 기록 : 나의 시간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파악하여 효과적이지 못한 부분('시간만 소모하고 아무런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시간')을 확인하고 제거한다.

 

시간 관리 : 버려지는 시간을 찾아내어 그 일정에 관해 특정 일을 하지 않았을 때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경우엔 과감히 버린다.

 

시간 통합 :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효율성을 위해 경영자는 꽤 큰 시간의 덩어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 관리의 원칙>

 

1) 통제할 수 있는 시간을 파악한다. (이 시간을 위해 체계적으로 일한다.)

 

2) 외부를 향한 기여에 중점을 둔다.

 

3) 자신은 물론이고, 타인까지 개인의 강점에 집중한다.

 

4) 최고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최고의 행동에 집중한다. 스스로 우선순위에 집중하고 그것을 지속한다.

 

5) 효과적인 결정을 한다. 올바른 순서와 단계를 확립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2. 기여

올바른 기여는 '조직 내에서 나를 어떻게 차별화 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기여에 집중하고 초점을 맞춘다. 이 태도가 유능함의 핵심이다. 업무 내용, 수준, 표준, 성과에서 드러난다.

내 업무보다 더 높은 곳에 시선을 두고 폭넓은 목표를 세운다.

'책임감'을 원동력으로 내가 속한 조직의 성과와 질적 향상을 위해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것을 파악.

 

3. 강점

강점을 기반으로 역량을 개발하고 성과를 요구하여 평가하고 검토하자.

 

'강점에 초점을 맞춘다.'

1) 강점에 집중하라.

2) 강점을 더욱 개선할 수 있게 힘써라.

3) 나쁜 습성을 인정하라. 가장 나쁘고 흔한 습성은 '오만'이다.

4) 나쁜 습관과 매너는 고쳐야한다.

5) 당신이 해서는 안될 일을 결정하라.

 

약점은 강점의 최대 발휘, 성취, 기여, 기량에 제약을 둔다.

그러나, '인격'과 '성실성'에 약점이 있는 경우는 절대적 실격 조건에 해당한다.

 

당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그 강점들이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지 적용해보라.

 

소중히 여기는 가치와 강점이 상충된다면 가치를 선택하라.

 

가치에 위배되는 업무 수행은 이미 불순하다. 결국 당신의 강점을 무너뜨릴 것이다.

 

4. 성과

성과란 매번 목표를 빈틈없이 완수해 내는 능력이 아니다.

결코 실수를 저지르지 않고, 과오도 없으며, 하는 일마다 실패하지 않는 사람은 믿을 만한 사람이 아니다.

그런 이들은 사기꾼이거나 또는 확실하거나 쉬운 일만 찾아서 하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성과란 상당 기간에 걸쳐 다양한 업무에서 결과를 내는 일관된 능력이다.

성과를 타율로 생각해보자.

(어떤 사람의 성취도는 비교적 긴 시간동안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일관된 능력을 기준으로 평가하라.)

 

성과 기록에는 잘못 시행된 것이나 실패한 내용도 포함되어야 한다.

임무를 수행한 사람의 강점과 한계점도 지적되어야 한다.

더 나은 일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실수를 저지르는 사람이 더 유익한 사람이다.

 

차별화된 성과를 위해 고민할 2가지

성과 목표는 달성 가능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1) 무엇에 기여할 것인가.

* 나의 역할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나의 강점, 업무, 수행방식, 나의 가치를 가지고 최대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 차별화를 위해서 어떤 성과를 달성해야 하는가?

 

2) 어디에서 어떻게 차별화된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

'무엇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목표와 기한을 어떻게 설정할것인가.'를 고민한다.

 

5. 기타

 

* 돈 벌기 위해서 일하는 사람은 일에서 벗어나고 싶어하지만 어떻게든 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는 지금도 경영자가 아니며 앞으로도 결코 경영자가 될 수 없다.

* 조직이 구성원에게 최상의 기량을 요구하지 않으면 도덕적 문제가 있는 것이다.

 

*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중요한 변수를 모두 나열하라. 측정 불가능한 것과 측정 가능한 것을 모두 적고, 질적으로 중요한 변수가 되는 평가 기준을 개발하라.

 

6. 조직보다 오래 살아남는 지식 근로자

지식근로자들은 정년이 넘어서도 충분히 일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정신적인 부분에서 새로운 위험에 부딪힐 수도 있다. 마음의 병은 40대 지식근로자들이 가장 흔하게 느끼는 고통이다. 매우 드물게는 스트레스의 결과이지만, 보통 일에서 느끼는 지루함 때문에 나타난다. 

 

* 일에 대한 진실한 관심을 회복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마라. 단 한가지라도 일에 대한 흥미가 되살아난다면 일에서 다시 만족감을 찾을 것이다.

* 현재의 일 이외의 곳에서 목표를 세워라. 지금부터 이 목표에 따라 시작하라.

*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제2의 직업을 찾아보라. 비영리기관에서의 자원봉사를 포함해 당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일을 나열해 보라.